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2/073

[파이썬 반복문] while, for [파이썬 반복문] while, for 어떠한 같은 작업을 계속 반복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때 쓰는 것이 While 과 for 문이다.반복문은 어떠한 조건이 맞을 때, 몇번 작업을 수행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while문의 기본 구조while : ... while은 조건문이 참인 경우 계속 반복하겠다는 문법이다. while문 강제로 빠져나가기while 옆에 쓰는 조건문 외에 내부에서 반복과정을 수행하는 중 반복을 중지해야 할 때가 있다.이때 반복자체를 중지하거나 현재 반복상황만 중지하고 다음 반복으로 돌아가는 것이 있다.continue 현재 실행하고 있는 반복 수행문을 건너 뛰고 새로운 반복 수행을 시작할 때break 전체 반복 자체를 중지할 때 while 조건은 100번 반복이지만 continue.. 2018. 12. 7.
[파이썬 조건문] if elif else [파이썬] 조건문 if elif else '면허시험 필기 점수가 60점이상 이면 합격이고 미만이면 불합격이다' 이와 같이 60점 이상 또는 미만이라는 조건에 따라 합격, 불합격 처리를 해야 하는 것처럼주어진 조건을 판단한 후 그 상황에 맞게 처리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파이썬에서도 if와 else를 사용한다. if와 else를 이용한 조건문의 기본 구조if 조건문: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else: 수행할 문장A 수행할 문장B ... 파이썬이 다른 언어와 차이점 두가지가 있다. if 조건문 뒤에는 반드시 콜론(:)이 붙는다.수행할 문장은 반드시 if문보다 들여쓰기를 해야 한다. 콜론은 if뿐만이 아니라 나중에 나올 while, for, def, class 에도 쓰인다.다른 .. 2018. 12. 7.
[파이썬 자료형] 집합자료형 set [파이썬 자료형] 집합자료형 set 집합자료형 set집합에 관련된 것들을 쉽게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료형이다. 집합자료형은 두 가지 특징을 갖는다. 1. 중복을 허용하지 않음2. 딕셔너리 같이 순서가 없음 집합 자료형은 다음과 같이 set()을 이용해 만들 수 있다. set()의 괄호 안에 리스트를 입력하여 만들거나 문자열을 입력하여 만들 수도 있다. set 은 딕셔너리 같이 순서가 없기 때문에 인덱싱으로 값을 얻을 수 없다. 만약 set 자료형에 저장된 값을 인덱싱으로 접근하려면 다음과 같이 리스트나 튜플로 변환한 후 해야 한다.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의 특징은 자료형의 중복을 제거하기 위한 필터 역할로 종종 사용되기도 한다.※ set()처럼 list()로 리스트 생성, tuple()로 튜.. 2018. 12.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