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2/116

[파이썬] 외장함수 2 [파이썬] 외장함수 2 time 시간과 관련된 유용한 함수 time.time() UTC(Universal Time Coordinated 협정 세계 표준시)를 이용하여 현재 시간을 실수 형태로 리턴하는 함수이다. 1970년 1월 1일 0시 0분 0초를 기준으로 지난 시간을 초 단위로 리턴한다. import time time.time()1544514119.3897347 time.localtime() time.time()에 의해서 반환된 실수값을 이용해서 연도, 월, 일, 시, 분, 초의 형태로 바꾸어 주는 함수이다. time.localtime(time.time()) time.struct_time(tm_year=2018, tm_mon=12, tm_mday=11, tm_hour=16, tm_min=38, tm_.. 2018. 12. 11.
[파이썬] 외장함수 1 [파이썬] 외장함수 1 sys.path 파이썬 모듈들이 저장되어 있는 위치를 나타낸다. 이 위치에 있는 파이썬 모듈들은 경로에 상관없이 어디에서나 불러올 수 있다.''는 현재 디렉터리를 말한다. sys.path.append("모듈경로")sys.path.append() 를 이용해 경로명을 추가할 수 있다. 해당 경로에 있는 파이썬 모듈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pickle 객체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파일에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게 하는 모듈이다. pickle 모듈의 dump 함수를 이용하여 딕셔너리 객체인 data를 그대로 파일에 저장하는 방법.import picklef = open("test.txt", 'wb')data = {1: 'python', 2: 'you need'}pickle.dump(.. 2018. 12. 11.
[파이썬] 내장함수 [파이썬] 내장함수 파이썬에서는 구현하지 않아도 배포본에 들어있는 유용한 라이브러리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이미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은 테스트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충분히 검증되어 있고 속도도 빠르다. 이미 만들어진 기능은 직접 구현하기 보다 사용법을 알고 적절할 때 가져다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abs(x) all(x) any(x) chr(i) dir(object) divmod(a,b) enumerate() eval(expression) hex(x) oct(x) id(object) input([prompt]) int(x) str(object) isinstance(object, class) lambda len(s) list(s) map(f, iterable) max(iterable) min(iterable.. 2018. 12. 11.
[파이썬] 예외처리 try except [파이썬] 예외처리 try except finally 파이썬에서는 오류가 발생하면 어디서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려주면서 프로그램을 중단시킨다. 이런 오류 발생 시 상황에 따라 오류가 다른데 리스트의 범위 밖을 참조하면 IndexError: list index out of range 에러가 발생하고0으로 나누려는 시도를 했을 때는 ZeroDivisionError: division by zero 오류가 발생한다. 이런 오류는 프로그램을 중단시키는데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중 오류를 만나 프로그램이 중단되는 것보다 적절히 처리시켜주는 것이 좋다. 예외 처리 방법1. try, except만 쓰는 방법try:except: 이 경우는 오류 종류에 상관없이 오류가 발생하기만 하면 except 블록을 수행한다.. 2018. 12. 11.
[파이썬] 모듈 Module [파이썬] 모듈 Module 모듈이란 함수나 변수 또는 클래스 들을 모아 놓은 파일이다.다른 파이썬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사용할수 있게끔 만들어진 파이썬 파일이다.import는 이미 만들어진 파이썬 모듈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이다. import의 사용 방법import 모듈이름import 모듈이름.함수 from 모듈이름 import 함수,[함수...]from 모듈이름 import * 모듈에 포함된 변수, 클래스, 함수 사용하기패키지(Packages)는 도트(.)를 이용하여 파이썬 모듈을 계층적(디렉터리 구조)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모듈 내에 있는 클래스를 이용하려면 '.'(도트 연산자)를 이용하여 클래스 이름 앞에 모듈 이름을 먼저 입력해야 한다.모듈명이 A.B인 경우 A는 패키지명이 되고 B.. 2018. 12. 11.
[파이썬] 클래스 Class [파이썬] 클래스 Class 클래스(class)란 똑같은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설계 도면 같은 것이고객체(object)란 클래스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을 뜻한다.클래스에 의해서 만들어진 객체에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객체별로 독립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것이다. 스타크래프트를 예로 들어보면 '마린'이라는 유닛을 계속 만들어 한 부대를 생성했다고 가정할 때,생성된 마린들을 각각 독립적인 '객체'이다.마린을 만들기 위해 작성한 것이 클래스이고 클래스를 이용해 마린을 한 부대 만들었다면 그 마린 하나하나가 객체가 된다. 다음 스타크래프트 유닛클래스를 만들고 객체를 생성해 보자.유닛은 공격력, 이동속도, 체력을 갖고 있다. 공격할 수 있고, 이동할 수 있다.여기서 공격력, 이동속도, 체력은 유닛의 속.. 2018. 12. 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