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파이썬 기본 문법

[파이썬 자료형] String 문자열 (관련함수 Method)

by Nov19 2018. 12. 5.
반응형


[파이썬 자료형] String 문자열 (관련함수 Method)


문자열 관련 함수들

문자열 관련 함수들은 문자열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문자열 중 특정 문자 개수 세기 count()


문자열 중 특정 문자의 위치 find(), index()

find(), index() 모두 찾으려는 문자의 처음으로 나온 위치를 반환한다. 

만약 찾는 문자나 문자열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find()는 -1을 반환하고 index()는 오류가 발생한다.


문자열 삽입 join()

문자열의 각각의 문자 사이에 변수 str의 값인 ','를 삽입한다.


소문자를 대문자로 바꾸기 upper(), 대문자를 소문자로 바꾸기 lower()

문자열이 이미 바꿔줄 대(소)문자라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왼쪽 공백 지우기 lstrip(), 오른쪽 공백 지우기 rstrip(), 양쪽 공백 지우기 strip()

lstrip() 문자열 중 가장 왼쪽에 있는 한 칸 이상의 연속된 공백들을 모두 지운다. lstrip에서 l은 left를 의미한다.

rstrip() 문자열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한 칸 이상의 연속된 공백들을 모두 지운다. rstrip에서 r은 right를 의미한다.

strip() 문자열 양쪽에 있는 한 칸 이상의 연속된 공백들을 모두 지운다.


문자열 바꾸기 replace()

replace(바뀌게 될 문자열, 바꿀 문자열) 문자열 내의 특정한 값을 다른 값으로 치환해 준다.


문자열 나누기 split()

str.split() 괄호 안에 아무런 값도 넣어 주지 않으면 공백(스페이스, 탭, 엔터 등)을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누어 준다.

str.split(':') 괄호 안에 특정한 값이 있을 경우에는 괄호 안의 값을 구분자로 해서 문자열을 나누어 준다. 

이렇게 나눈 값은 리스트에 하나씩 들어가게 된다. ['java', 'python', 'ruby', 'php'] 리스트는 다음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