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파이썬 기본 문법

[파이썬 자료형] 튜플 tuple

by Nov19 2018. 12. 6.
반응형


[파이썬 자료형] 튜플 tuple


튜플을 얘기하기에 앞서 파이썬 자료형은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mutable 자료형과 immutable 자료형이다.

mutable은 값의 생성, 삭제, 수정이 가능하지만  immutable 자료형은 그 값을 바꿀 수 없다.

리스트는 mutable 자료형이기 때문에 생성, 삭제, 수정이 가능하지만 

튜플은  immutable 자료형이기 때문에 한번 생성하면 값을 지우거나 바꿀 수 없다. 


리스트는 대괄호 [ ]를 사용하여 생성하고 튜플은 소괄호 ( )를 사용하여 생성한다.

튜플은 다음과 같이 생성한다.

tuple1 = () 빈 튜플을 생성할 수 있다.

tuple2 = (1,) 튜플에서는 1개의 요소만 가질때는 요소 뒤에 콤마를 반드시 붙여야 한다.

tuple3 = (1, 2, 3

tuple4 = 1, 2, 3 튜플 생성시 괄호( )를 생략해서 생성 할 수 있다.

tuple5 = (1, 2, ('a', 'b')) 튜플 안에 튜플을 요소로 가질 수 있다.


리스트의 항목값은 변화가 가능하고 튜플의 항목값은 변화가 불가능하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값이 항상 변하지 않기를 바란다면 튜플을 사용해야 한다.


튜플의 요소를 삭제하려고 하면 지우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오류가 발생한다.

TypeError: 'tuple' object doesn't support item deletion.


튜플의 요소값을 수정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이 바꿀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한다.

TypeError: 'tuple'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


튜플도 인덱싱, 슬라이싱, 더하기(+), 반복(*) 등의 리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튜플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값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사용방법은 리스트와 동일하니 나머지 기능은 리스트를 참고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