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파이썬 기본 문법

[파이썬] 모듈 Module

by Nov19 2018. 12. 11.
반응형


[파이썬] 모듈 Module


모듈이란 함수나 변수 또는 클래스 들을 모아 놓은 파일이다.

다른 파이썬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사용할수 있게끔 만들어진 파이썬 파일이다.

import는 이미 만들어진 파이썬 모듈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이다.


import의 사용 방법

import 모듈이름

import 모듈이름.함수


from 모듈이름 import 함수,[함수...]

from 모듈이름 import *


모듈에 포함된 변수, 클래스, 함수 사용하기

패키지(Packages)는 도트(.)를 이용하여 파이썬 모듈을 계층적(디렉터리 구조)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모듈 내에 있는 클래스를 이용하려면 '.'(도트 연산자)를 이용하여 클래스 이름 앞에 모듈 이름을 먼저 입력해야 한다.

모듈명이 A.B인 경우 A는 패키지명이 되고 BA 패키지의 B 모듈이 된다.


__init__.py 의 용도

__init__.py 파일은 해당 디렉터리가 패키지의 일부임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패키지에 포함된 디렉터리에 __init__.py 파일이 없다면 패키지로 인식되지 않는다.

(파이썬 3.3 버전부터는 없어도 인식되지만 하위 호환을 위해 명시해두는 것이 좋다.)


뭐 지금은 직접 패키지를 만드는 것보다 다른 유용한 패키지들을 가져다 쓰기 위해 알아보는 것이니 

가져다 쓰는 것만 해보자.

나중에 많이 쓰겠지만 matplotlib라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 패키지가 있다.

이를 가져다 쓰는 예이다.(이건 그냥 쓰면 안되고 pip install matplotlib로 설치 후 사용해야함)

matplotlib패키지의 pyplot이라는 모듈을 plt라는 이름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이다. 




반응형

댓글